동의대 디그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는 지난 01월 16일, 부산광역시교육청이 주관하는 2019학년도 고교 윈터스쿨 강좌 운영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디그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에서 운영한 2019학년도 고교 윈터스쿨 ‘포스트휴먼과 빅데이터, 넌 누구니?’ 강좌는 수강신청을 한 학생 중 자기소개서를 통해 본 강좌에 대한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와 진로 등에 대한 내용을 면밀히 살펴 20명의 수강학생을 선정하였다.
강좌는 01월 06일(월)부터 16일(목)까지 8일간 진행되었으며 강의 주제는 주차별로 포스트휴먼에 대한 이해와 빅데이터 실습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수강학생들 간의 상호교류할 수 있는 팀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한편, 종강일에는 강좌가 진행되는 동안 주제에 대한 질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우수한 팀 활동 등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강좌가 너무 유익하고 깨달음을 주는 최고의 강의였다.", "포스트휴먼과 빅데이터 배경 지식(1, 2, 3차 산업혁명) 등을 알게 되서 유익했다.",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직접 활용한 팀 활동이 정말 재밌었다.",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한 내용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미래 진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었다." 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디그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는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한 연구 사례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본 강좌에 의의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